일자나 한 장 들고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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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나 한 장 들고 보니
일사천리로 가는 인생길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으련만
일 년 내내 쉬운 길이나 찾는 사람들로 거리는 북새통
일부일처가 맞다 고 아무리 외쳐도 자고나면
일부다처가 좋겠다는 남정네들 수만 늘어나는 것을 어찌해야 할지.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것은 세상이 일목요연하지 못한 탓.
일요일마다 쏟아지는 설교에 설법에 머리는 터지고
일일이 따지고 확인 할 방법은 없지만 설교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나 평생동지나 같은 말씀으로 시장 끼 해결하고
일망타진은 범죄를 놓고 하는 말인데 잔소리도 일망타진되어야 한다.
일일이 만져보고야 마음을 놓는 사람은 정상인이 아니고
일순간의 실수
일순간의 깨달음, 생사는 일순간인 것을 언제 알려는가?
일구월심으로 비러온 마음 천일국 주인 천일국 백성아니던가!
일십년도 아니요 일백년도 아니요 영겁으로 가는 세월 앞에서
일심 일념 일화 일체의 참모습으로 참부모님을 향하는 효자의 해 경인년!
얼~씨구씨구 들어간다.
허~어 품파가 들어 간다.
일월가면 이월이고
일승 해야 이승도 하는 법
일말의 양심이라도 있는 사람들이여!
일 만 이 천 봉 마다 통일 기는 언제 꽂으려는가?
일원도 돈이라고 따지는 은행에서
일고의 가치도 없는 당첨되지 않은 로또 복권 내놓고 자랑하지 말자,
일사부재리로 푸는 법이련만 때로는 불쌍한 사람만 예외인 세상
일만 잘한다고 장땡이 아니고 억울한 사람 없게 해야 진짜 잘 하는 것
일주일동안 붙어살더니 결국 119신세
일거수일투족을 하늘에서도 찍고 땅에서도 찍는다는 것을 꼭 잊지말고
일송정 푸른 솔은 작년에도 푸르렀고 금년도 푸를 것
일어나는 사람은 갯뻘에서도 일어나고
일찍이 넘어지는 사람은 일찍 가는 것이 좋다.
일내는 사람은 언제나 따로 있는 법.
일본도 못 가본 사람이라도 천일국은 말할 수 있다.
일기예보는 믿으라는 것이 아니고 참고하라는 것
일선이냐 이선이냐 따지는 사람들은 잠시 후에 아웃되는 법
일곱 고개 넘어가다가 꼭 넘어진다. 팔수가 재출발수이기 때문
일흔에도 철이 안 들어 처자식 고생시키는 애비는 전시용
일팔 홈에도 못가는 주제에 통일 홈에는 어떻게 가겠는가!
일편단심으로 사는 길이 처음부터 있었는가 없었는가 아는이가 없다.
일엽편주에 실린 몸이라는 비유는 일종의 엄살이거나 예비 자살자
일순간에 없어진 물건은 찾을 길이 없고
일층을 생략하고 이층으로 가는 길이 있는가?
일 년을 생략하고 되는 것은 없다.
일신상의 이유로 내는 사표는 아궁이 불쏘시기.
일세들의 고생이 헛고생이 안 되려면 팔자 좋은 2세를 낳아야.
허 ~~어 품파가 들어간다.
허 ~~어 품파가 잘도 간다.
일차 노정 이차 노정 삼차 노정은 노정으로 끝을 내겠다는 것
일차합격하고 이차합격 하는 것은 합격으로 끝을 내겠다는 것이다.
일문일답으로 끌고 가는 것은 시비를 분명히 가리겠다는 것이다.
일가친척이 어디 있느냐고 묻지를 말라. 알고 보면 모두가 일가친척.
일국의 재상이 망신살 드는 세상에서는 모두가 망신살 들 수 있는 것.
일하는 모습을 보면 집안 내력을 알 수 있고
일 연방제에 2 국가과정을 거치자는 통일방안 종이에만 있는 통일방안
일파가 만파가 된다.
일당독재도 좋다는 사람들 때문에 피터진다.
일대에 못 끝내면 어찌되는가 걱정일랑 안 하는 게 상책
일대일로 해결 하는가
일대 다수로 해결하는 가의 차이는 하늘과 땅
일배일배가 두 일 배 되고 두 일 배 넘어가면 대개 주성이 되는 것
일시적 호기심에 그만 열반주까지 하는 세태가 걱정
일치단결하여 불일치를 깨자 이런 구호는 있으나 마나
일제치하의 치욕적인 복종을 미화하는 사람들은 산 사람이 아니다.
일제고사장에서 빠져나가는 사람은 간밤에 실례한 사람.
일 교시에 못 한 말 이 교시에 까먹는 사람은 나와야 한다.
일기 쓰던 버릇으로 사는 사람은 어디에 가도 성공할 사람
일벌이 있어야 꿀이 나오고
일진일퇴는 맨 날 그 자리.
일교차 심한 날 외출하는 사람은 건강한 사람
일출봉 월출봉의 차이는 낮과 밤의 차이
일하러 가세 일하러 가 삼천리 반도금수강산으로
어~~ 허 품파가 잘도 간다.
허 ~~어 품파도 일해야 품파다.
얼~ 씨구씨구 잘도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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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철님의 댓글
사이사이에 번뜩이는 섬광같은 재치를 발견합니다.
아무 것도 아닌 것같은 문장 속에 슬쩍 할 말을 감추어 두시는
탈렌트는 아무나 모방할 수 없는 이인규 목사님만의 비기입니다.
이렇게 길면서도 가슴 저려오는 글은 최근들어 처음 겪습니다.
적지않은 분량이 왜 이렇게 나를 우울하게 할까요....
양이 많기 때문에 더 쓸쓸해집니다.
말하고 싶어서 가슴이 터질 것같은 사람이
사실은 도저히 그 말을 발설할 수 없는 처절한 상황 속에서
은유나, 반어, 역설이나, 함축을 통하여 변죽을 울리다가
"아는 사람은 안다."라는 식으로 말하는 우리의 현실.....
이상의 시 "오감도 제2호"를 보면 아버지와 아들이 마주 앉아
꼬박꼬박 졸고 있는 장면이 있습니다.
혹자는 이 시를 오이디푸스 컴프렉스를 내포하고 있다고 평하지만,
저의 견해는 아버지 안에 내가 있고, 내 안에 아버지가 있다는 예수의 의견과 일치합니다.
이존형님께서 목회자와 평신도 사이의 슬픈 자화상을 안타까워 하셨는데
이인규 목사께서는 일자타령 속에 스스로를 참고 계시네요.
갑짜기 아버지가 그립습니다.
다시금 새해를 맞아
작년에 맞은 새해가 아니기를 빌면서,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작년이후 금년들어
모두들 살림살이 나아지셨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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