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도순
글마당
[초대글] 분류

자녀사랑은 칭찬과 격려 그리고 세심한 배려와 지도가 미래를 결정

컨텐츠 정보

본문

교총회장 이원희 교수 칼럼

세심한 배려, 칭찬과 격려, 그것이 바로 제자의 미래를 결정한다.

컨설턴트로 유명한 중국의 왕중추는 자신의 저서 『작지만 강력한 디테일의 힘』(원제: 細節決定成敗)에서 디테일을 섬세(纖細), 세심(細心), 그리고 치밀(緻密)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왕중추의 논리는 작은 일에 집중하고 이를 중요하게 여기면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지만 사소한 문제에 소홀하면 큰 파멸이나 실패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지극히 당연한 이치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디테일의 원리는 주로 경영분야에 적용되는 논리 같지만, 실제 모든 분야에 적용됩니다. 왕중추도 예를 들고 있는 것처럼 노자는 도덕경 제60장에서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을 작은 물고기 요리에 비유했습니다(治大國, 若烹小鮮: 치대국, 약팽소선). 물고기를 요리할 때 양념과 불의 세기가 적당해야 훌륭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양념이 조화되지 않거나 불의 세기가 맞지 않거나, 초조한 마음에 물고기를 자주 뒤집으면 살이 모두 부스러집니다. 훌륭한 물고기 요리를 위해서도 세심함과 신중함은 필수적이며 이는 큰 국가를 다스리는 원리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 원리는 교사의 학생 교육에도 적용되는 중요한 진리입니다. 왜냐하면 학생에 대한 교사의 세심한 배려와 칭찬, 그리고 격려가 바로 제자의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한국교총이 제27회 스승의 날 및 제56회 교육주간을 맞이하여 지난 14일 개최한 “명사와 함께하는 사은의 밤”에서 이런 사실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사회 각계 명사들이 평생 가슴에 품고 있는 스승의 가르침은 학창시절 자신에 대한 스승의 따뜻한 배려와 세심한 칭찬과 격려의 말이었습니다.

이처럼 선생님의 세심한 배려와 칭찬에는 제자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디테일의 원칙을 기억하면서 학교 현장에서 제자를 섬세하고자 세심하게 지도해 주십시오. 제자들의 변화가 학교와 가정, 더 나아가 우리 대한민국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주; 이 글은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 회장이신 이원희 교수의 글’입니다. 제자를 가르치는 교육자에게도 중요한 글이 되겠습니다만, 가정에서 자녀를 키우는 우리들에게 매우 중요한 내용으로 생각되어 옮겨 보았습니다. 자녀에게 칭찬과 세심한 배려, 지도는 훌륭한 인물로 양육하는 첫 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4

문정현님의 댓글

자녀교육 !~ 천만번 중요성을 강조해도 부족하겠습니다.
가정교육의 중요성 !~ 심정교육을 겸해서 양방향으로
통할 수 있는 2세의 진로를 고민해 봅니다 !~ 아주 !~

정해관님의 댓글

이스라엘 민족이 대단히 어려운 역경속에서도 꿋꿋이 생명력을 발휘하고, 세계에서 영향력이 큰 민족으로 성장할 수 있음은 독특한 '가정교육'이라 알려진 바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우리도 교육문제에 남다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육계에서 오래 종사하던 선상님들! 출사표를 서서히 던져보실 때 입니다. 입을 다물면 '돌들이 소리지르...'기 까지는 안가도 제 손끝이 가만히 구경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 생각나는 분:존칭 생략하고, 박순철. 이종효. 황광현. 김필교(장진교역장님 사모). 한경희(소상호 시인 어부인), 양승모. 김오문 등등 [이상 교육계]

가정회 은행계좌

신한은행

100-036-411854

한국1800축복가정회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