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一國이 指向해야할 <열린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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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一國이 指向해야할 <열린사회>
1. ‘열린사회’의 意味
열린사회(영어: Open society, 開放社會) 또는 개방사회는 1932년 프랑스 철학자인 앙리 베르그송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열린사회의 기본적인 개념은 합리주의에 기반한 지식 인식론을 기본으로 하며, 사회 계층에 상관없이 정치, 사회, 경제적 정보 열람이 가능하고 배척적이고 적대적인 자기 관계관이 아닌, 개방적이고 순조로운 관계관이 인간의 정서를 지배하는 그런 사회를 포괄적으로 뜻하는 용어이다. 이는 어떠한 사회의 분위기가 어느 정도 '자유'롭더라도, 특정 이념을 목표로 국가를 운영하고, 그 이념을 국민에게 강제로 강요하는 사회도 '닫힌 사회'로 분류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앙리 베르그송은 그간의 사회가 미개사회, 문명사회와 상관없이 '닫힌 사회'라고 주장했다. 이 개념은 후일에 오스트리아 그리고 영국의 철학자인 칼 포퍼가 열린사회 이론의 발전을 계승했다.
칼 포퍼가 계승한 열린사회는 앙리 베르그송의 개념을 더해 인간이 끝없이 사회 문제에 자각하고, 그 문제를 자유롭게 열거하여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를 함축적으로 표현한 용어로 계승했다. 이는 그가 내세운 반증주의에 합치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각 개인이 느끼는 그 어떤 정치, 사회적 발언도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열린사회가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정치적 자유, 언론의 자유, 민주주의 사회가 전제 조건이다. '열린사회'는 자유주의에 해당하는 모든 분파가 공통점으로 가지고 있는 사회공학적 신념이다.
2. 칼 포퍼의 《열린 사회와 그 적들》
1938년, 히틀러가 칼 포퍼의 고향 오스트리아를 침공하였다. 이 소식을 듣고 분노한 포퍼는 전체주의 정치체제에 대한 통렬한 비판서를 저술하기 시작하는데, 이 책이 바로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이다.
이 책에서 포퍼는 역사주의와 전체주의를 비판하고 '열린사회', 즉 자유민주주의를 옹호한다.
첫 번째 책, 〈플라톤의 마술〉에서는 플라톤의 정치 철학을 비판한다. 당시 철학자들은 플라톤의 위대함에 지나치게 경도되어, 플라톤의 정치 철학이 순진하고 무해한 것이라고 믿었다. 포퍼는 이러한 믿음에 반대하며 플라톤의 정치 철학에는 사기와 폭력, 인종차별, 우생학 등 끔찍한 전체주의자의 악몽이 내재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주류 플라톤 철학자들과는 달리, 포퍼는 플라톤의 생각과 소크라테스의 생각을 분리하였다. 소크라테스는 스스로 저술을 남기지 않았고, 오직 플라톤의 저술을 통해 간접적으로 그 가르침이 전해내려 올 뿐이다. 플라톤의 초기 저술은 이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을 분명히 담고 있으나, 후기 저술에서는 소크라테스의 인도주의적이고 민주주의적인 경향이 사라져버렸다는 것이 포퍼의 주장이었다. 구체적으로 포퍼는 《국가》에 나타난 소크라테스가 전체주의에 동의하는 것처럼 묘사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플라톤이 소크라테스를 배신한 것은 《국가》에서부터라고 주장했다.
포퍼는 플라톤이 사회 변화와 사회 불만에 대해 행한 분석에 대해서는 극찬했지만 플라톤의 해결책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는 포퍼가 아테네 민주정을 '열린 사회'를 향한 진통이라고 생각한 것과 연관된다. 포퍼에 따르면, 플라톤은 이처럼 자유로운 세계관과 함께 탄생할 변화를 두려워하여 자신의 역사주의적 시각을 고수한 것이다. 포퍼는 또한 플라톤이 스스로 위대한 철인 통치자가 되고자 했다고 주장하면서, 플라톤을 자기 자만심의 희생자로 간주하였다.
두 번째 책, 〈예언의 높은 물결: 헤겔, 마르크스, 그리고 그 여파〉에서는 포퍼의 비판이 헤겔과 마르크스를 향한다. 포퍼는 헤겔과 마르크스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후손으로 생각하였고, 이들이 20세기 전체주의의 뿌리라고 강하게 비판하였다.
이 책의 역자 이한구는 “배타적 원리주의, 닫힌 민족주의, 집단 열광주의, 독단적 교조주의 등이 모두 열린사회의 잠재적 적들이다. 인류의 역사는 닫힌사회와 열린사회의 오랜 투쟁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열린사회를 부정하는 자들은 항상 열린사회가 정체성의 위험이 있으며 불안정하고 불평등한 사회라고 비난해왔다. 그들은 거의 언제나 새로운 문명의 긴장에 지친 사람들과 자유의 행사에 두려움을 느끼는 마음 여린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 성공해 왔다."고 개정판 역자 서문에 썼다.
"인류의 역사는 닫힌 사회와 열린사회의 투쟁의 역사"라는 말은 칼 포퍼의 진술이었다. 닫힘과 열림이란 비판과 수정 가능성에 대한 닫힘과 열림이다. 그는 인종 민족 계급 권위에 기반한 법칙의 왕국, 유토피아를 향한 필연의 왕국에 맞서 회의와 반증과 혁신을 딛고 점진적으로 나아가는 자유의 왕국을 옹호했다.
그가 남긴 가장 유명한 문장 가운데 하나인 "지상 천국을 건설하고자 하는 모든 시도는, 비록 최고로 선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더라도 결국- 인간에 의한 인간의- 지옥을 만들 뿐이다"는 1권 9장(탐미주의, 완전주의, 유토피아주의)의 마지막 문장이다. 80년대 중반까지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이 법적 금서였다면, 칼 포퍼의 <열린사회와 그 적들>은 조롱당하지 않으려면 제목을 가리고 읽어야 했던 심리적 금서였다.
3. 天一國이 指向해야 할 ‘열린사회’
하나님과 참부모님의 誓願이자 통일가가 기필코 이루어야할 천일국은 당연히 ‘열린사회’여야 한다.
여기서 열린사회, 즉 개방사회란 사회 계층의 차이에 따른 차등을 최소화하여 다수에게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며 사회 계층 구조의 수직적 이동을 허용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런 열린사회의 특성은 닫힌사회와 대비시켰을 때 그 가치를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닫힌사회, 즉 폐쇄사회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나 신라의 골품 제도와 같은 신분 제도가 사회를 지배하거나 공산사회처럼 일인 독재자가 지배하던 사회이다. 여기서는 자신의 의사나 의지와 무관하게 지위에 따라 사고와 행동의 제한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닫힌사회는 자유와 평등은 근원적으로 차단된 소수 지배층이 기득권의 수호, 연장하기 위해 다른 사회와의 교류를 기피하고 다수 피지배층을 기만, 억압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사회 전체가 분발하여 발전을 위해 움직이는 동력도 없고 진보된 사회에 대한 정보도 없는 사회이다.
반면, 열린사회는 이른바 민주 사회이다. 개성이 존중되고 구성원의 의사가 자유롭게 표현되며 정책 결정을 위한 자유로운 토론이 보장되는 사회이다. 개인의 자율성을 보장하여 그로부터 창출되는 다양한 삶의 모습과 의견들이 수용되는 다원주의 체제를 마련한다.
또한 열린사회는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사이의 접촉이 자유로워 새로운 행위 양식들이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교류는 사회가 개방될수록 넓은 사회적 공간에서 다수의 사회 성원들이 참여함으로써 그 규모가 광대해진다. 이른바 지구촌이 형성되는 것이다. 열린사회의 바탕이 되는 이런 다원주의와 개방성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 진보 사회를 창조한다.
물론 사회구성원 모두가 신분 상승만을 노려 첨예한 경쟁에 휩싸이고, 자신의 의사만을 관철하고자 하여 분열로 치달을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다른 사회와 교류하는 과정에서 자기 정체성마저 상실할 우려도 있다. 열린사회가 그 특성을 살려 진보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하며, 자기 정체성을 바탕으로 교류에 힘써야 한다. 이것이 천일국 사회의 참 모습이어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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