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일국의 생활모습'이란 주제의 설교 전경 | 행복한 삶의 조건이 형성되어서 웃을 수도 있지만, 그 반대로 웃음을 만들면 행복이 찾아오게 된다. 웃음은 행복을 초청하는 문이요 통로이다. 크게 웃으면 큰 행복이 찾아온다. 웃음은 행복을 만드는 신비의 힘을 갖는다. 그래서 웃음은 무형의 행복도 만들어 낼 수 있고 유형의 행복도 만들 수 있다. 사람은 웃으면서 태어나서, 웃으면서 살다가, 웃음으로 생을 마감하게 되어 있다. ‘웃생웃살웃사’(웃으면서 탄생하여 웃으면서 살다가 웃으면서 임종을 맞이하는 것)가 인생 정도(正道)이다. 행복해 지고 싶은가? 웃어라. 크게 웃어라. 웰빙 시대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가? 웃음으로 하루를 열고 웃음으로 대인관계를 맺고 웃으면서 일하고 웃음으로 잠자리에 들어라. 그대가 웃는 만큼, 그것에 비례하여서 행복이 찾아올 것이다.
(1)육체적 건강 웃음을 웃게 되면 무엇보다도 육체적 건강 증진에 효과가 매우 크다. 우리가 크게 웃을 때에 몸 속의 근육 650개 중에서 231개 근육이 움직여지고,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며, 한번 웃으면 에어로빅 5분간 운동량과 같고, 1분간 웃으면 10분 동안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는다. 20분 동안 웃으면 30분 동안 격렬하게 노를 젓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우리가 웃을 때에 모르핀 보다 300배 이상 효과가 강한 진통 효과를 주는 엔케팔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처럼 웃음은 자연적인 진통제 효과를 불러 오게 되고, 많은 근육을 움직이게 함으로써 인체 내부의 장기(臟器)들을 운동시킨다. 그래서 환자들이 웃음 치료로써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고, 그러다 보니 병이 낫게 되는 기적을 체험하게 된다.
운동은 곧 에너지를 발산시키고 열을 내게 됨으로써 질병 치유에 효과가 크다. 웃음이 암, 치매, 뇌졸중, 아토피 피부병,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위장병 등에 좋은 것은 웃게 되면 인체 내부에서 스스로 진통을 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서 병균을 물리치기 때문이다. 억지라도 웃는 웃음(비자발적 웃음, unvoluntary laugh)이라도 건강에 도움을 얻는다.
무조건 웃다보니 암을 이긴 실제 사례로써 김상태, 정윤금 부부의 실화가 있다. 부인이 1991년에 갑상선 암 판정을 받았고, 남편은 1992년에 위암 4기 판정을 받았다. 온갖 처방을 다 적용해 보았고, 경제적 지출도 엄청났다. 그러다가 이들은 문득 웃음치료가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후로 부부는 늘 웃기 시작하였다. “여보 식사하세요. 호호호” “아 참 맛있겠네요. 준비하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잘 먹겠습니다. 하하하” --- 이렇게 늘 웃다보니 몸에서 저항력이 강해져서 마침내 암을 극복하였다. 부부가 함께 웃음으로써 암을 극복한 세계에서 처음 있는 기적적인 사례이다. “‘억지로라도 웃어라’, ‘강제로라도 웃어라’, ‘무조건 웃어라’ 그러면 건강과 행복과 축복이 그대에게 주어질 것이다.”는 교훈이 여기서 제시된다. 아이들은 하루에 400번 웃는다. 어른은 하루에 15번 웃는다. 어른들도 많이 웃어야 한다.
텔레비전에서 방영된 ‘웃음에 관한 보고서’에서 언급된 미국의 크리스틴의 사례가 감동적이다. 40세에 유방암 선고받은 그녀는 그녀의 엄마도 유방암으로 사망하였기에 극심한 공포와 절망을 가졌다. 그러나 수술 후 4주가 되던 어느 날, 낮에 친구들과 수다를 떨면서 웃었더니 저녁에 통증이 덜한 것을 느꼈다. 그 후로 웃음에 집중한 그녀는 결국 암을 극복하였다. ‘머리털이 빠지면 콧구멍의 털도 빠지겠네요.’ 등의 유머를 만들면서 스스로 웃으려고 노력을 하였다. 어느 여성의 경우, 위암이 심하여서 한 달이 못가 사망할 것이라는 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감사하는 마음과 웃음으로 살다보니 6년이 지나도 건강하게 살고 있다. 감사하는 마음과 웃음이 그녀를 살린 것이다. 4년 동안 웃음으로만 16kg을 감량한 여성이 있다.
‘길게 웃어라, 조금 과다하게 웃어라, 웃으면서 배와 온 몸을 두드려라. 한 번에 오래 하는 것보다는 규칙적으로 자주 웃어라.’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이런 웃음 운동은 곧 웃음 치료의 효과를 낳는다. 치매로 손이 움직이지 않는 고통을 당하는 할머니가 있다. 그녀는 ‘손아 고맙다, 사랑한다. 미안하다’를 반복하면서 웃었다. 그러자 손 기능이 회복되었다. 감사하는 마음과 웃음의 힘이 그녀의 신체에 기적을 일으킨 것이다.
(2)정신적 건강 웃음은 주의력(attention)과 집중력(focus)을 강화시킨다. 그리고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웃음은 좋은 습관(good habit)을 갖게 해 준다. 자신에게 친절해지고 관대해지게 되면 남에게도 쉽게 화를 내지 않고, 적대적인 사고를 극복하고, 친절한 태도로 잘 수용을 할 수 있게 된다. 잘 웃는 사람은 열등감이나 우월감 등에 집착하지 않고 남과 적절한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다. 웃음을 간직한 사람은 직장 업무에 있어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서 꼭 필요한 직장인이 된다. 웃으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하자. 웃으면서 할 수 없는 5%가 아니라 할 수 있는 95%를 생각하자. 그러면 머지않아 화려한 성공이 다가 올 것이다. 웃음은 대인관계, 자신감, 긍정적 자아상, 발표력 등에 도움을 준다. 웃음을 짓는 사람은 누구로부터든지 호감(好感)을 받게 되어서 사회생활에서 성공할 수 있다. 가정과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은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 웃음은 좌뇌와 우뇌의 균형을 잡는다.
(3)심리적 건강 인간은 기계와 달리 감정의 상태에 따라서 남을 잘 돕는 의로운 사람이 되기도 하고, 괜히 미운 감정이 생기면 도와줄 일도 도와주지 않고 괴롭히게 된다. 만물의 영장(靈長)인 인간이 합리적이기도 하지만 고약한 놀부 심보를 갖게 되면 엉뚱한 대인관계나 결과를 갖게 된다. 웃음은 상상력을 키워주어서 학습 능률 향상에도 기여하며, 자연과 하나가 되는 자타일체의 심리상태를 체험한다. 웃음으로 대중이나 면접관 앞에서 떨림증을 극복하면 자신감과 성공의 기회가 2배로 껑충 뛰게 되고 그것은 성공으로 직결된다. 웃음은 아픔을 치유하고 안정되게 만드는 정화(淨化, catharsis) 작용을 한다. 우리의 마음은 넓다면 우주보다도 더 넓고 좁다면 바늘 하나 파고 들 수 없을 만큼 작아진다. 엄청난 팽창과 수축을 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것이 마음이라는 신비한 존재이다. 이 마음을 여는 열쇠가 바로 웃음이다. 웃음의 버튼으로 열려진 마음 안으로 행복이 스며든다.
(4) 영적 건강 인간은 의식주로만 만족할 수 없고 영성(靈性, spirituality)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육체적 만족만으로는 궁극적인 만족감을 채워주지 못한다. 그래서 인간은 사람의 의미를 추구하고, 철학을 공부하고, 종교 생활을 한다. 만약 우리가 하루(24 x 60= 1440 분)에 5분(3%)을 웃는다고 할 때, 1년이면 365 x 5 = 1725 분으로써 이는 28.75 시간이 되고, 80년으로 일생을 잡으면 80 x 28.75 시간= 2300 시간이 되어서 이는 약 95.8일이 된다. 하루에 5분을 웃어도 80 평생 동안 100일도 웃지 않고 살다가 세상을 떠나게 된다니, 이 얼마나 억울하고 불쌍한 일인가. 그런데 일하는데 26년, 잠자는데 22년, 근심걱정에 6년 7개월, 화장실 사용에는 3년 6개월을 사용한다. 이런 통계를 변혁시켜 보자. 앞으로는 웃는데 시간을 더 사용해 보자. 웃으면서 태어난 우리가 아닌가! 웃으면서 살다가 웃으면서 저 높은 하늘로 간다면 얼마나 멋질까! 이 세상에서 고생(苦生)하며 살아야 하지만, 웃음으로써 우리의 인생을 고생(高生)으로 만들어 보자.
(5)웃생웃살웃사 인생의 정도는 ‘웃음의 축복 속에서 탄생 - 웃음을 배우고 나누면서 행복하게 살기 - 웃음으로 승리하는 인생을 살기’의 순서를 따르는 것이다. 웃음은 온갖 부정적인 사건이나 생각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한다. 웃음은 행복을 부르는 신비한 힘이다. 아무리 퍼 올리고 사용해도 마르지 않는 행복의 샘물이다. 인생에 승리한 사람의 공통점은 ‘항상 웃음을 띠고 사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사람은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 것이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하다. 행복해서 웃는 사람도 행운아(幸運兒)이지만, 웃어서 행복을 만드는 사람은 더 큰 행운아일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웃음의 창조자가 될 수 있고 또 되어야 한다. 웃음을 하나의 운동으로 생각하고 웃는 연습을 해 보라. 처음에는 억지웃음이 어색할지 모르지만 곧 박장대소하면서 행복감을 느낄 것이다. 웃음은 신체와 정신과 심리에 행복과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명약이다.
웃음의 묘약을 체험하기 위한 방법 1. 호흡을 길게 하고 단전(丹田)의 힘으로 웃어라. 2. 손뼉을 치면서 15초 이상 박장대소하라. 3. 규칙적으로 또는 억지로라도 웃어라. 4. 여럿이 같이 웃으면 시너지(synergy) 효과가 크게 된다. 5. 배가 출렁거리도록 크게 웃어라. 6.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한 상태를 상상하면서 웃어라. 7. 밝은 미래(건강한 몸, 성공한 모습 등)를 생각하면서 웃어라. 8. 대우주를 품에 안는 큰마음으로 웃어라. 9. 웃음의 신비한 힘을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는 마음으로 웃어라. 10. 동식물들이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웃음의 소재를 발견하면서 창의적인 웃음을 만들어서 웃어라.
(6)웰빙 시대의 웃음 문화 20 : 80의 법칙이 있다. 우리의 얼굴 길이는 신장의 20% 정도에 달한다. 그런데 얼굴이 웃으면 인체 전체가 웃는 것으로 비쳐진다. 작은 얼굴이 인체 전부의 행복을 결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억지로라도 웃으면 인체의 건강과 행복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외적 상태(집, 차, 직장, 수익, 사업 번창, 계획한 것의 실현 등)에 의하여 웃을 수 있어서 내적 상태로써 마음이 즐거울 수 있다. 그런데 이와 반대로 마음을 밝게 하면 행복과 건강이 만들어진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웃는 표정을 짓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20%에 해당하는 얼굴의 표정이 인체 전체에 곧 바로, 직결되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가 웃는 표정만 지어도 두뇌는 인체 구석구석에 명령을 내린다. “지금 기분 좋은 일이 발생했으니 온 몸의 세포와 근육과 신경과 세포들아 웃어라!”라고 명령을 내린다. 그 시간이 약 10초 정도 걸린다. 그래서 웃음이 건강에 효과가 있으려면 15초 이상 웃어야 한다. 웃음은 우리를 행복한 바보로 만들고, 그래서 우리로 하여금 천국으로 인도한다. 최고의 천국은 어린 아이처럼 잘 웃고 순수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가는 곳이다. 깔깔대면서 삶을 즐거워하는 심성을 가진 사람이 최상위 천국에 간다. 그리고 바로 그 곳에 웃으시는 하나님이 자리하고 계시면서 우리를 영접하신다.
행(幸)이라는 한자어를 분석해 보면, ‘고통스럽다, 쓰라리다’ 등의 의미를 가진 신(辛) 글자에 일(一) 글자가 결합되어 있다. 신(辛) 글자는 인체의 모양을 닮은 상형문자로 보인다. 즉 육체를 가진 인간의 일생에는 고통의 연속이 있게 마련이라는 철학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이것으로만 인생의 의미를 해석하게 되면, 고해(苦海)가 되고 만다. 그러나 일(一) 자를 결합하게 되면 행복하다는 의미로 180도 뜻이 바뀐다. 우리의 입이 웃으면, 얼굴이 웃고, 얼굴이 웃으면 온 몸이 웃는다. 웃는 얼굴에 행복은 다가온다.
“하감 사즐행”(하하 웃고, 감사하고, 사랑하고, 즐기고, 행복하게 살자.) “무하감사즐행”(무조건 하하 웃고, 감사하고, 사랑하고, 즐기고, 행복하게 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