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어떤유서

컨텐츠 정보

본문

16b8ed0497b85e13991fce4e5c1882bc.gif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살고 있는 어떤 현명한 유태인이 자기 아들을 예루살렘에 있는 학교에 유학시켰다.  

그런데, 아들이 예루살렘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사이에 부친은 중병에 걸려, 죽기 전에는 아들을 못볼 것 같아 유서를 남겼다.

유서의 내용은

"자기의 모든 재산을 한 하인에게 물려주고 아들이 원하는 것 한 가지만은 아들에게 주도록 하라"는 내용이었다.  

마침내 부친이 세상을 뜨자.

그 집 하인은 자기에게 행운이 돌아왔음을 기뻐하며 예루살렘의 주인 아들에게 달려가 부친이 돌아가셨다고 전하였다.

그리고 유서를 보여주자. 아들은 매우 놀라고 크게 슬퍼하였다.

아버지의 장례를 마친 아들은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가를 곰곰히 생각한 끝에 그는 랍비를 찾아가 전후 사정을 설명하였다.

[아버지는 어째서 재산을 조금도 남겨 주시지 않았을까요? 지금껏 나는 아버지를 실망시킨 적이 없는데요.]
아들이 불평을 하면서 돌아가신 아버지를 원망하자 랍비는,

[천만에 그렇지 않소.당신 부친께서는 매우 현명한 분으로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하셨소.이 유서를 살펴보면 부친의 마음을 잘 알 수가 있소.]
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들은 '하인에게 모든 재산을 물려 주고 자식에게는 아무것도 남겨 주시지 않았습니다.

자식에 대한 애정이라고는 조금도 없는 분이 한 어리석은 행동으로 밖에는 생각되지 않습니다.'하고 원망스럽다는 듯이 말했다.

[당신도 부친과 같이 현명하게 머리를 써야 하오. 당신이 부친의 참뜻을 이해한다면, 당신에게 훌륭한 유산을 남긴 것을 알 수 있을 것이요.]
만일 여러분들이 아들의 경우라면 유서의 참뜻을 어떻게 이해하겠는가? 랍비는 이렇게 설명했다.

[당신의 부친은 운명할 때 당신이 집에 없었기 때문에, 하인이 재산을 가지고 도망치거나, 재산을 다 탕진해 버리거나,

심지어는 자기의 죽음마저도 당신에게 전하지 않을 것을 염려하여 모든 재산을 하인에게 주신다고 한 것이오.

모든 재산을 하인에게 주게 되면, 그는 기뻐서 당신에게 달려가 그런 사실을 알릴 것이고,

재산도 소중하게 간직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오.]

하지만 그것이 내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아들이 묻자, 랍비는 답답하다는 듯이 말했다.
[역시 젊은이라 지혜가 모자라는군요. 하인의 재산은 전부 주인에게 속한다는 사실을 당신은 모르오?

당신의 부친께서는 당신이 원하는 것 한 가지만은 당신에게 물려 준다고 분명히 말씀하셨소.

그러니까 당신이 그 하인을 소유한다고 하면 그것으로 모든 재산은 당신의 것이오.

이 얼마나 현명하고 애정이 깊은 생각이오.]
뒤늦게 아버지의 참뜻을 깨달은 젊은이는 랍비가 가르쳐 준 대로 한다음, 그 하인은 해방시켜 주었다.

그 후 젊은이는 항상 '역시 나이 많은 사람의 지혜는 따라갈 수가 없다'고 말하곤 하였다.

관련자료

댓글 2

이창배님의 댓글

6000년간 하늘의 이름으로 전권을 행사하며

수많은 인류를 죽여도 보고 살려도 보고 별짓을 다해도

죽은 듯이 말 한마디 아니하시고

은밀한 가운데 기원절을 준비하시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시는 하나님의 지혜를

감히 어느누가 상상이나했을까요

 

다이루었다 다이루었다 마지막단계에서

5모1걸로 단번에 4동을 나게하는 윷놀이의 기법을

천사장도 눈치채지 못했을 것이라는 생각이듭니다

정해관님의 댓글

그래요. 조상의 타락 이래 복귀도상에서 하늘부모님과 그 원수 사탄사이에서, 하늘의 자녀인 인간은 항상 악의 편의 노리개가 되었고, 그 중심인물은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위태한 적이 부지기수 였지요.

아마도 위 유서의 주인공은 그런 복귀과정의 사연을 담아 지혜로운 방법을 제시한 유대인의 교훈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가정회 은행계좌

신한은행

100-036-411854

한국1800축복가정회

알림 0